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자신의 시각과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해당 대목의 작품내적기능이나 소설적가치를 설명할 경우 높은 점수를 부여함). (30점) 2. 교재에 수록된 「손곡산인전」의 구성을 분석한다음, 그 구성을 활용하여 자기 주변의 인물을 대상으로 한 ‘전(傳)’을 지으시오. (「
한, 이들의 사랑 이야기를 중심으로 인간과 천상의 세계관, 그리고 사랑과 희생, 가족과 유산, 그리고 도덕과 윤리 등 다양한 주제가 담겨 있어, 대중들에게 많은 감동과 여운을 남기고 있다. 이와 같은 이야기 구성과 다양한 주제를 다룬 점이 이 소설의 문학적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이
378;숙영낭자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한다음, 해당 대목을 주목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였다. 2. 교재에 수록된 「손곡산인전」의 구성을 분석한다음, 그 구성을 활용하여 자기 주변의 인물을 대상으로 한 ‘전(傳)’을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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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염정소설(연애소설)의 개념
염정이란 문학의 보편적인 주제인데, 염정소설이란 항목을 따로 설정하는 것은 그것이 신성에서 세속으로 이행하는 조선 후기 사회의 동향과 일치하면서 세속소설 내에서의 뚜렷한한 흐름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문계(漢文系) 시가는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하고, 《청산별곡(靑山別曲)》 《서경별곡(西京別曲)》 《만전춘(滿殿春)》 《가시리》 등의 시가를 흔히 속요라 하고 있다. 반면, 경기체가와 속요는 형태상 분명한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
고전소설의 형성 배경이라함은 “고전소설은 무엇으로부터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라는 질문으로 귀결될 수 있다. 그러나 고전소설은 그 혈성과 성립의 계기를 단일한 측면으로 파악하기는 어려운 시정이다. 작품의 성격이나 유형에 따라 그 성립의 근원이 다르고, 형성의 계기가 같지 않으며, 발생
숙영의 시체가 움직이지 않아 염도, 장례도 치를 수가 없다.
이 때 백상군은 그의 아들 선군이 숙영의 죽음으로 인한 상심할 것이 두려워 임 진사의 딸과 약혼해 혼례를 치르도록 임진사와 약조를 나눈다.
이윽고 과거에 급제한 선군은 자신이 꾼 꿈을 통해 숙영의 소식을 알고 돌아와, 사건을 전모
소설로서 볼 만 한 것이 없다 하고 18종을 제시함.☞ 잡기, 잡록, 만록, 쇄록, 기사, 기이, 일기, 야언, 쇄언, 척언, 총화, 한화, 냉화, 신화, 촌담, 극담
2) 유만주의 <흠영>의 소설관련 기록들
1. 小說無一字無一格 不出於內典 非內典不成爲小說 小說家當尸祝內典 : 소설은 한 글자나 한 격식이라도 내전
한 유교의 덕목이라면 효도는 한 가정의 위계질서의 기반을 튼튼히 하는 유교의 이념인 것이다. 실제로 冬溫夏Ñ38;, 望雲之情, 反哺之孝, 反哺報恩 등의 4자 성어를 비롯하여 많은 속담과 격언들에서 우리는 ‘효’를 발견한다. 설화를 살펴보면 가장 많이 전승되고 있는 이야기는 효행담과 열녀담이
한 생명을 존귀하게 여기는 사상과 더 넓게는 샤머니즘적 사상에서 이루어진 것이라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숙향전에 나타난 거북의 보은 사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보은의 형태는 다음과 같다. 작품 맨 앞부분의 ‘거북의 보은담’이라고 요약할 수 있는 사건은 숙향의 일대기의 시간 영역과는